시켜 버린 까닭에 양적으로 많이 남아 있는 형편은 아니다. 한국의 문학은 시대적으로 길고 매우 잔인한 식민지 정책에 의하여 깊은 상처와 시련을 겪었다. 이러한 사정 때문에 한국의 저항문학은 어느 나라의 저항문학보다도 처절하며 작가들의 수난도 컸다.
신소설과 창가가 중심이 된 1910년대의
시집과 교재 이외의 참고자료는 활용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가능한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한 편의 글을 완성한다. 부득이 참고자료를 활용할 경우, 각주와 참고문헌 형식으로 서지정보를 정확히 제시한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형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
시하면서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 주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새로운 시형의 탐구로 이어졌다. 새로운 형식을 찾는다는 것은 식민지 초기의 시인들의 중요한 임무였다. 본고에서는 식민지 현실과 같은 시대적 특징을 바탕으로 20년대 시의 특징을 주요한, 김소월, 한용운을 중심으
시문학
1. 80년대 시문학의 특징
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2. 대표작가와 작품들
1) 광주민주화운동 소설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상당 부분이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시대로부터
시적으로 드러낼 수 없고 그렇다고 이를 대체할 새로운 전망도 없는 상태였다. 이런 상황에서 의미 있는 방식이 풍자였다.
풍자가 우회적인 공격이라면,『태평천하』는 공격대상을 윤직원으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지독한 구두쇠이자 첩치가(妾置家) 행태를 과장함으로써, 사회적 지위와 현실적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시인으로 나아간 요인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 아니라, 이질적인 두 담론의 상호구성적 관계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단순하게 이것을 식민지 지식인의 역사적 소명감이나 해방공간의 지식인의 역사적 사명감으로, 즉 권위적인 유가적 전통에 대한 지식인의 저항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지식인으
중심으로 한 온 국민의 저항 운동을 불러일으켰다. 즉 자유당의 부정부패와 정치적 탄압은 마침내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들의 열화 같은 갈망과 그에 따른 저항 운동으로 인해 4.19를 발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
시작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60년대 4․19라는 자유민주주의를 향한 유혈의 민주혁명으로 막이 열렸다.
실상 시에 있어서는 50년대에 이미 분단의 비극과 사회현실의 모순 및 부정부패에 대한 비판의식이 표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4․19는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
시 쓰이면서 상호텍스트적으로 혼성화 되는 과정을 말한다.” 바바는 그 교섭과 혼성화의 과정이 피식민자의 문화의 위치이며 그런 역동성 속에 저항의 계기가 포함되어있다고 생각한다. (호미 바바, 『문화의 위치』, 소명출판, 2002.)
시킨 전쟁으로 확장된 서양 미학이라는 의미로서 출발한다. 한국